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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yle Boire/Column

인터넷 쇼핑몰 망하는 이유? 첫번째 스토리

인터넷 쇼핑몰 망하는 이유? 첫번째 스토리

 

 

 

 

 

 

인터넷 없는 세상을 상상해본적이 있는가?

지금 현대인들에게 인터넷은 의식주와 같은 존재가 된듯하다.

스마트폰의 보급과 함께 마치 일상의 한 부분처럼 되어버린것이다.

그와 더불어 인터넷 쇼핑몰 창업의 붐도 여전히 현재진행형인데,

필자는 2007년부터 2012년까지 남성의류 인터넷쇼핑몰이라는 업종에서 일도 하고 운영도 했었다.

그런 이유로 의류쇼핑몰을 중심으로 인터넷 쇼핑몰들이 망하는 이유에 대해 고찰해볼까 한다.

어차피 인터넷 쇼핑몰들의 돌아가는 방식은 의류,화장품,가전 등등 업종과는 크게 상관이 없기 때문이다.

(물론 이 생각은 필자의 경험에 따른 주관적인 견해일뿐이다.)

 

 

 

 

 

인터넷 쇼핑몰 망하는 이유? 첫번째 스토리

 

어디를 가도 세대라는 말은 존재한다.

80년대 세대,90년대 세대 이런식으로...

자동차도 1세대 그렌저,2세대 그렌저 이런식으로 존재하듯이...

2000년대 초반 인터넷의 활발한 보급과 함께 나타나기 시작한 의류쇼핑몰들이 1세대라 할수있겠다.

이 당시에는 경쟁이 지금처럼 치열하지않았기때문에 소자본으로 크게 성공한 업체들이 많았다.

필자가 처음 의류쇼핑몰을 운영한게 2008년인데 2.5세대쯤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남성의류 한 우물만 파서 4년정도 몸 담았으니 어찌보면 베테랑이라고 할수도 있겠지만,

결론적으로 필자는 업계의 쓴맛을 보고 그 바닥에서 손을 씼었다.

나중에 기회가 되면 필자의 쇼핑몰 후잡 운영기를 포스팅해보겠다.

 

 

 

 

 

인터넷 쇼핑몰 망하는 이유? 첫번째 스토리

 

서론이 너무 길었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 보겠다.

인터넷 쇼핑몰 대체 왜 망하는가?

자금이 없어서? 틀린말이 아니다.

하지만 자금 없이도 성공할수 있는게 인터넷 쇼핑몰의 매력이다.

그래서 너도 나도 인터넷 쇼핑몰 창업을 외치는거다.

예를 들어보자

창업자금이 1500이다.

사무실 보증금(요즘에는 쉐어개념의 월세 사무실이 많으니 패스)

컴퓨터,카메라 기타등등의 운영에 필요한 장비 최대한으로 쪼아서 100 잡고

6개월정도의 사무실월세(쉐어오피스 30정도로 기억)200 잡고

의류 쇼핑몰이라면 역시 사입비가 문제인데(결국 나중에는 재고가 될수도 있는...)

이것도 역시 최대한 쪼아서 200 잡자.

그럼 일단 500이 들어가고 1000이 남는다.

나머지 1000으로 최소6개월을 생각해야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창업자들은 이 부분을 간과한다.

오픈하고 광고 좀 하면 매출 폭발!!! 이런 꿈을 10에 9은 꾸는 것이다.

물론 필자 또한 처음에는 그랬다.

남은 1000으로 저비용 고효율을 생각해야한다.

 

 

 

 

 

인터넷 쇼핑몰 망하는 이유? 첫번째 스토리

 

그 전에 중요한 부분,

사업을 하려면 그 업계에 최소 3개월이상은 몸 담아봐야한다.

의류쇼핑몰이라면 인터넷의류쇼핑몰업체든지 동대문도매시장업체든지...

그렇게 되면 능력에 따라 창업자금 1500에서 300만 쓰고 나머지를 운영에 투자할수 있는것이다.

의류쇼핑몰은 역시 옷이 생명이다.

그말은 즉,사입을 잘해야한다는것인데

업계에 3개월이상 몸 담으면 사입비 필요없다.샘플로 다 해결이 되기 때문이다.

필자의 경우도 사입은 초기에 100정도만 지출했고 나머지는 다 샘플로 해결했다.

방법은 간단하다.

시장이 쉬는 토요일만 빼고 매일 시장가서 삼촌들이랑 안면 트는거다.

친해지면 샘플 빌리기도 쉽고 먼저 샘플 빌려주기까지한다.

이렇게 운영자금을 아끼고 재고를 줄이려면 그 업계에서 3개월 이상은 몸 담아보고 업계의 돌아가는 방식을 몸으로 익혀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꼭 의류업계에만 국한되는 이야기는 아닐것이다.

창업하기전에 이렇게 생각하고 준비해서 그 업계에 몸 담아보는 창업자가 과연 10에 몇이나 될까?

물론 의류쇼핑몰 창업자들 중에는 그전부터 오프라인매장 운영해서 도매시장 다 뚫어놓고 창업하는 경우도 많다.

중요한 것은 창업하고자 하는 업종에 대해 얼마나 알고 준비하고 시작하는냐가 첫째로 중요한 것이다.

'나는 그 업계에 꽤 종사했고 안목도 있고 능력도 되는데 왜 창업에 실패한거냐' 라고 반문하는 사람도 있을것이다.

굳이 통계를 안보더라도 필자가 4년동안 쇼핑몰에 종사하면서

주변에서 쇼핑몰 오픈하고 망하는 지인들을 15팀은 넘게 봤다.

10에 9은 망하는 것이고 그중에 5이상은 6개월을 못 넘긴다고 보면 된다.

그럼 이유가 뭘까?

6개월이 마지노선이 되는 이유는?

일단 오늘은 여기까지...

 

StyleBoire By Ganji Garc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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