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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view/Business

메시 Mesh - 빌려주는 사업의 시대가 온다

메시 Mesh - 빌려주는 사업의 시대가 온다.

 

 

2014.10.14

 

최근 비즈니스 관련 서적들은 시대를 반영하듯이 인터넷 비즈니스 관련된 책들이 많다.

이 책의 저자 리사 갠스키 역시 인터넷 비즈니스로 많은 성공을 거둔 인물인데,

메시라는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한 공유플랫폼

즉, 직접 소유하기보다 필요할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빌려주는 사업에 대한

저자의 지식과 노하우, 그리고 다양한 메시 기업들의 사업방식을 책을 통해서 우리에게 가르쳐주고 있다.

최근에 읽어 본 비즈니스 서적중에

지금 내가 생각하는 비즈니스와 연결고리가 가장 많은 책이었던거 같다.

다양한 메시 기업들과 빌려주는 사업이라는 아이템,그리고 소셜 네트워크...

많은 생각과 아이디어를 내 머릿 속에 떠오르게 한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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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시 Mesh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한 공유 플랫폼

직접 소유하기보다 필요할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 ==>> 같은 제품을 여러번 파는것,즉 고객과의 접촉을 늘리는 것

비싸면서 자주 사용하지 않는 상품 또는 서비스 ==>> 메시 전략의 성공 가능성을 높인다.

메시 기업의 힘 -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 , 제휴사들을 통합 할 수 있는 능력

 

 

사업가의 근본적 자질 - 지나치게 빠른 변화로 발생하는 단절된 지점을 알아보는 눈!

비즈니스란 작게 시작해서 크게 승리해야 하는 법이다!

 

 

메시기업의 특징

1.상품이든 서비스든 자산이든 공동체,시장가치사슬,

또는 그안에서 공유 할 수 있는 것을 핵심 서비스로 제시

2.웹과 모바일의 성장을 활용한 소셜 네트워크로 상품,고객의 정보를 모은다.

3.필요할때 직접 배달,회수가 가능한 중고물품을 비롯해 공유 할 수 있는 물리적인 상품과 자산에 초점을 맞춘다.

4.입소문을 소셜 네트워크로 증폭시킨다.

 

 

*플래시 브랜드 - 한시적으로 특별한 사람들에게 초점을 맞춘다

==>> 새로운 브랜드와 컨셉을 테스트 가능,적은 비용으로 이벤트 가능 - 제한된 공급으로 자신의 브랜드에 독특한 감성 부여 가능

 

 

구매 결정에 가장 크게 미치는 영향은 친환경요인이다.

 

 

메시에서 신뢰를 구축하는 7가지 핵심.

1.무엇을 하는지 말하라.무엇을 바라는지 그 기대를 관리하고 자주 평가하라.

2.테스트를 활용하라.

3.말한 것을 지켜라.

4.끊임없이 고객들을 즐겁게 하라.

5.소셜 네트워크를 적극적으로 포용하고 진심으로 받아들여라.

6.투명성을 소중히 하되 개인정보를 보호하라.

7.부정적인 평가를 그대로 받아들이고, 즉각적으로 대처하라.

 

 

메시에서 SNS란?

1.자신의 서비스가 제대로 작동한다는 믿음을 고객들에게 분명하게 주어야한다.

2.초기시장에서 자신의 서비스를 테스트하기 위해서 우호적이면서 솔직한 지지자들을 초기고객으로 확보해야한다.

 

 

*트라이버타이징 Tryvertising

일상에서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제품을 체험할 수 있는 제품테스트 마케팅 아이디어 ==>> 잠재시장의 피드백을 얻을 수 있다.

 

 

*기업이 직접 서비스를 추가하는 것보다 고객들의 피드백을 요청하라.

열정적 제품리뷰는 기업의 신뢰를 높인다. ==>> 신뢰증폭을 위해 더 높은 가치로 보답하라.

 

 

메시의 성공기준은?

1.고객 스스로 중요한 존재라는 느낌이 들도록 만들어야한다.

2.기업과 상호작용을 할때마다 자신이 특별하게 대우받는다는 느낌을 줄 수 있어야 한다.

 

 

틈새시장을 찾아라!

시장의 틈새는 사람들이 불편을 느끼는 지점에서 발생한다.

사람들이 겪는 고통의 지점은 기업에게 희망이 될 수 있는 눈부신 기회다.

 

 

메시기업이 명심해야 할 5가지

1.고객에게 제공할 물리적 자산에 관리하고 추적할 수 있는 기술을 적용 할 수 있는가?

2.공유할때 고객에 대해 알아야하거나 알고 싶은 정보는 무엇인가?

3.고객들이 진정으로 원하고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가?

4.어떤 서비스나 관리에 있어서 고객과의 약속을 실행할 능력이 있는가?

==>> 고객의 기대에 맞는 제안을 해야한다.

5.고객이 진정으로 열정을 느끼는 것은 무엇인가?

==>> 관계의 생명력 - 상호작용 할 수 있는 신뢰구축

 

 

다양한 메시 아이디어 예시

1.스레드업

남성셔츠교환으로 시작 ==>> 고객들의 피드백 ==>> 아이들의 옷 교환 공유플랫폼으로 진화

2.패션디자이너 커뮤니티

디자인 아이디어 공유 및 교환,재활용 디자인 등

3.갯 새티스팩션

고객들끼리 직접 피드백을 주고 받을 수 있는 플랫폼

4.콘데나스트 (잡지)

옴브즈맨제도 - 호텔,공항,여행사 등 여행관련업체를 이용하면서 불쾌한 경험을 한 사람들의 리뷰 ==>> 잡지를 통해 공개적으로 업체 평가.

 

 

 

 

 

 

 

 

 

 출처 :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6634022

 

 

 

 

 

Posting by Ganji Gar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