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Business

바이럴 루프 - 아담 페넨버그

바이럴 루프 - 아담 페넨버그

 

 

2014.10.30

바이럴 루프 란 책은 2013년에 이미 읽어보았던 책인데,

한번 읽었던 책이라도 대부분 기억이 나지않고 다시 읽어보면 새롭게 다가오는 내용들이 많아서 다시 읽게되었다.

바이럴루프란 말 그대로 입소문고리 정도로 해석할 수 있겠다.

지금 시대의 대세는 소셜을 통한 소통이 아닐까?

그런 관점에서 인터넷 비즈니스를 꿈꾸는 모든 이들은 소셜 네트워크 시대의 바이럴루프가 과연 어떤것인지 왜 필요한지 꼭 알아야한다고 생각하며,

인터넷 비즈니스를 꿈꾸는 이들에게 이 바이럴 루프 란 책을 추천하고 싶다.

 

 

 

 

 


>>바이럴 루프 책 보러가기<<

 

 

미래경제의 3원칙

롱테일,바이럴,프로슈밍

 

바이럴 루프 란?

'바이러스성 확산을 일으키는 고리'

마치 바이러스처럼 제품이 빠른 속도로 스스로 퍼져나가게 만드는 동력을 지칭하는 실리콘밸리의 은어.

 

프로슈밍(Prosuming)

자신을 위한 생산임과 동시에 나에게 도움을 줄 수도 있는 형태의 매우 느슨하게 결합된 네트워크가 동적으로 결합했다가 끊어지는 현상.

 

 

Facemash(페이스북의 전신)

영화 '소셜 네트워크'에서 마크 주커버그는 이렇게 말한다. "내가 아는 사람의 사진을 비교하는 것이 더 재미있을 것이다."

==>> 소셜 네트워크의 사용자는 사용자관여가 높은 컨텐츠에 더 열광한다.

 

 

마크 안드리센 (모자이크,넷스케이프,닝Ning)

'오늘의 시장 점유율이 곧 내일의 매출이다'

 

핫메일 Hotmail 의 바이럴 전략 - 바이럴 꼬리말 "P.S 사랑해요.핫메일에서 무료 이메일을 만드세요."

 

 

바이럴계수

한사람이 데리고 오는 추가회원의 숫자

==>> 바이럴 계수가 1이상이 되어야한다.

 

 

바이럴리티 Virality 의 중요성 - 서로 연결되고 싶어하는 인간의 본능적 욕구를 활용하는 것이다.

 

 

바이럴 루프 기업의 가치

많은 사용자들을 모으면 어디선가 누군가는 이 사용자들에게 접근하기 위하여 당신에게 돈을 지불 할 것이다.

 

 

바이럴루프 기업의 특성

1.웹기반 - 웹기반서비스가 마찰없는 인터넷 환경에 적합

2.무료 - 사용자들은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한다.일단 많은 사용자를 모으면 다양한 방식으로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

3.조직화 기술 - 사용자들이 컨텐츠 생성.기업은 컨텐츠를 정리하고 조직해준다.

4.단순한 컨셉트 - 사용하기 쉽고 직관적이다.

5.내재된 바이럴 전염성 - 사용자들은 순수하게 자신의 이익을 위해 제품 or 서비스를 퍼뜨리며 그 과정에서 다른 사용자들에게 입소문에 근거한 강력한 보상을 제공한다.

6.엄청나게 빠른 제품 or 서비스 수용

7.기하급수적 성장 - 각각의 사용자들이 다른 사용자를 데리고 오기 때문에 비즈니스는 이중으로 성장한다.

8.1이상의 바이럴 계수 - 1보다 낮으면 바이럴리티는 스스로 지탱되기 힘들다.

9.예측가능한 성장률 - 제대로 갖춰진 바이럴 루프와 제품 or 서비스 그리고 충분한 규모의 타깃사용자

==>> 제품 or 서비스의 확산속도 예측 가능.

10.네트워크 효과 - 네트워크 가입자가 늘어날수록 가입에 따른 인센티브를 갖게되는 사람도 늘어난다.

11.얹혀짐 - 한 바이럴 네트워크는 다른 바이럴 네트워크 위에 얹혀서 서로 성장촉진 (Ex. 이베이와 페이팔,마이스페이스와 유튜브)

12.대체불능의 지점 도달(난공불락) ==>> 궁극적 포화(성장이 둔화되는 포화시점)

 

 

앤디 워홀

'미래에는 모든 사람들이 15분동안 세계적으로 유명해질 것 이다.'

15메가바이트명성(15 Megabytes of Fame)

==>> 미디어의 발달로 미래에는 모든 사람들이 적어도 15초동안은 유명해질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될 것 이다.

 

 

집단큐레이션 (Collective Curation)

충실하고 친밀하며 열성적인 팬들이야 말로 어느 누구보다 제품 or 서비스의 질을 더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으며

'인터넷 정신'으로 무장한 사람들로부터 받은 평가는 모든 것을 바꿀 수 있다는 개념.

 

 

바이럴 동영상

대부분의 바이럴은 유머에서 시작된다. (Ex.멘토스-다이어트 코카콜라 분수쇼)

재미있으면서 강제로 팔려고 하지 않는다.대신 보는 사람에게 가치 명제를 제공한다.

 

 

페이스북의 마크 주커버그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 가치를 얻느냐는 각자가 얼마나 많은 정보를 커뮤니티와 공유하느냐에 달렸다."

 

 

 

 

 

 

 

 

 

출처 :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64128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