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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view/Business

플랫폼 경영을 바꾸다 - 이 시대 최고의 플랫폼 기업들에게서 찾은 성공전략

플랫폼, 경영을 바꾸다. - 이 시대 최고의 플랫폼 기업들에게서 찾은 성공전략

 

 

2014.11.07

 

지금 세계에서 가장 거대한 기업을 물어본다면,

10에 9은 구글,페이스북을 말하지않을까?

그리고 최근에는 알리바바도 엄청난 주목을 받고있다.

2000년대후반부터 모바일의 성장과 함께 급성장한 인터넷 비즈니스 공룡들은 플랫폼전략과 바이럴,롱테일로 무장해서 지금의 모습으로 진화했다고 생각한다.

물론 지금도 계속 진화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수많은 인터넷 비즈니스가 전개될 것이라는 사실은 누구도 부정할수 없다고 본다.

플랫폼이라는 전략은 아주 오랜 옛날부터 있어왔지만 최근 10년사이 특히 주목받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지구상의 모두가 연결되어 소통할 수 있는 모바일과 인터넷의 진화는 인터넷 비즈니스에 있어서 플랫폼전략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보여준다.

이 책 플랫폼, 경영을 바꾸다 역시 인터넷 비즈니스를 꿈꾸는 아니,

더 나아가서 지금을 살고 있는 기업뿐만 아니라 소상공인이라도 사업을 하는 이라면 꼭 읽어봐야 할 책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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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이란?

일상적으로 반복활동을 하는 공간이나 구조물을 뜻한다.

최근 비즈니스 관점에서 다양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하는 토대를 플랫폼으로 정의한다.

 

 

플랫폼 사업추진과정 5단계

1.플랫폼 발굴

많은 수의 참여자를 모아야 하며 이들에게 명확한 비전과 리더십을 보여주어야 한다.

==>> 플랫폼의 향후 성장잠재력을 명확히 이해해야 한다.

고객이 원하는 플랫폼,가치있는 플랫폼 발굴

2.도입

기존 플랫폼에 이용자가 묶이게 되는 잠금효과 극복이 과제.

기존 플랫폼을 대체할 수 있는 특단의 전략 필요.

(네트워크 효과 - 참여자들이 서로를 플랫폼으로 끌어당기기 때문에 참여자의 이탈이 어렵다.)

3.성장

플랫폼의 참여자 수를 어떻게 늘리는가?

==>>핵심 참여자 파악 및 참여시키기가 관건

닭과 달걀의 문제 해결 필수 - 참여자 A와 B가 모두 필요한데 A가 없어서 B가 참여하지 않고 B가 없어서 A가 참여하지 않는 결국 아무도 참여하지 않는 상황.

4.강화

플랫폼의 운영규칙 설계가 핵심

레몬시장 문제해결(정보의 비대칭성으로 발생)

==>>판매자는 1000~0원의 제품을 올린다.구매자는 평균500원까지 지불할 용의가 있다.

결과적으로 1000원 판매자는 시장을 떠나고 0원 제품만 시장에 남는다.

구매자 역시 이를 알기 때문에 아무것도 사지 않는것을 레몬시장 문제라고 한다.

5.수확

성장과 활성화를 이룬 플랫폼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단계

유연한 가격체계 설계가 핵심이다.

==>>누구에게 어떤 방식으로 가격을 부과할지,비용을 지불할 제3의 참여자는 없는지를 파악해야한다.

 

 

가치있는 플랫폼의 조건

1.변화동인(시장변화,신기술,규제)

==>> 무엇이 시장을 성장시킬것인가?

2.고객문제(충족되지 않았거나 잠재된 고객니즈)

==>> 어디서 변화를 만들 것 인가?

3.기업역량(노하우,지적재산,자산,아이템 등)

==>> 어떻게 변화를 만들 것 인가?

 

 

지배적 플랫폼의 조건

1.서비스의 대체 가능성을 낮춰야 한다.(보완성)

==>> 플랫폼으로서의 매력도를 높여야 한다.

2.잠재적 경쟁자의 대체 가능성을 높여야 한다.(이동성)

==>> 많은 제휴사 확보 및 견제가 핵심

 

 

플랫폼 생태계 전략 캔버스

설계자와 제공자 - 플랫폼 기업

소비자와 제휴사 - 플랫폼 이용자

 

 

플랫폼 비즈니스 기획전 고민해야 할 4가지

1.무엇을 하려고 하는가?

2.누가 그것을 필요로 하는가?

3.구체적으로 그들의 현재 옵션과 어떻게 차별화 할 것인가?

4.왜 다른 사람들은 그것을 하고 있지 않은가?

 

 

플랫폼 비즈니스의 이용자 확보와 수익창출, 무엇을 중시할 것인가?

1.섣부른 유료화 금물 ==>> 이용자 저변 확대가 중요

2.플랫폼 자체보다는 플랫폼에 부과되는 기능이나 서비스로 수익 창출 ==>> 프리미엄 전략

 

 

플랫폼 비즈니스 가격결정요소

1.상대편 그룹을 강하게 유인하는가? ==>> 네트워크 효과

2.높은 가격을 부과하면 떠나는가? ==>> 가격 민감도

3.상대편 그룹이 품질을 중시하는가? ==>> 품질 민감도

4.참여시키는 비용이 큰가? ==>> 비용

 

스폰서형 비즈니스 모델의 가치 창출 ==>> 이용자의 관심과 데이터

 

미래의 인터넷 비즈니스 트렌드 예상

특정 관심분야에 특화 된 버티컬 플랫폼이 지배 ==>> 플랫폼의 수평적 다원화

 

 

틈새를 잘 공략한 플랫폼 기업 예시

스포티파이 Spotify

==>>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 - 다운로드방식으로 대변되던 음원시장을 스트리밍이라는 새로운 틈새시장 창출

 

www.ted.com 롱테일의 저자 크리스 앤더슨 운영

==>> 지식 공유 플랫폼, 다양한 아이디어 및 강연 동영상을 볼수 있다. - 플랫폼의 가치는 나눌수록 커진다.

 

쿼키 Quirky - 집단지성 Collective Intelligence 플랫폼

==>> 많은 사람들의 아이디어를 모르는 플랫폼,소셜 상품 개발 플랫폼

참여자들의 아이디어에 대한 투표 - 커뮤니티 큐레이션

 

 

Make Something People Want!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만들어라!

 

 

 

 

 

 

 

 

 출처 :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7521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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