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키디어의 소셜마케팅 정석 -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를 융합해 최적의 성과를 내는 실전 활용법
2014.11.14
대한민국에서 소셜마케팅 에 종사하거나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들어본 그 이름 마키디어
그의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소셜마케팅에 관한 노하우와 실전지식을 담고 있는 책이다.
이 책 또한 2013년에 한번 읽었던 책인데 기억안나는 부분도 많았고
읽어본 책이라도 다시 읽으면 또 새롭게 다가오기 때문에 며칠전에 읽어보았다.
소셜마케팅 정석 이라는 제목에서도 알수 있듯이 아주 전문적이거나 분석적인 내용은 없고
지금 시대의 대세인 소셜 SNS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를 중심으로 소셜마케팅에 관심있는 초심자들도 쉽게 배워갈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다.
[P.S 개인적으로 2014년 지금 상황에서는 다음과 합병한 다음카카오의 카카오 스토리나 스토리채널 등의 서비스
그리고 큐레이션중심의 핀터레스트나 플립보드 같은 소셜 SNS 도 주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 마키디어의 소셜마케팅 정석 이란 책은 초심자들을 위한 소셜마케팅 가이드라고 봐도 될듯한데,
어느정도 소셜마케팅을 경험해본 사람이나 지식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크게 도움이 될만한 내용은 없다는게 개인적인 생각이다.
나 역시 큰 틀에서 이 책을 읽었고 그것을 바탕으로 기록할만한 내용들만 체크했다.
소셜마케팅에 있어서 실전지식이나 노하우도 중요하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과 사람과의 진정한 소통 그리고 꾸준함이 아닐까 싶다.
필립 코틀러
'제품이나 서비스에 만족한 고객만큼 이상적인 광고 수단이 있을까?'
톰 피터스
'실행이 최고의 전략이다.'
블로그 Blog 로 정보와 컨텐츠를 쌓아올리고
이것을 바탕으로 페이스북 FaceBook 채널을 통해 관계 강화를 한다.
- 소셜마케팅의 자세 -
고객의 욕구에 집중하라.고객이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목표 고객은 누구인가?
1.누가,언제,어디서,왜,우리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는가?
2.목표 고객의 특징은 무엇인가? ==>> 어떤 고민을 하고 불편한 점은 무엇이며 어떤 욕구를 가지고 있는가?
소셜미디어 운영계획
Ex.)
소셜미디어 마케팅목표
기간 - 3개월
목표 - 브랜드 인지도 구축,신규 참여자 유치,방문자수 50%증가
채널별 세부목표
블로그 - 브랜드 인지도 향상,콘텐츠 60개 생산,주요검색키워드 선점,일방문자 500명 목표
페이스북 - 고객커뮤니티 구축,팬1000명 목표
콘텐츠 작성 시 글제목 짓기 - 구체적으로 독자 명시
Ex.)
온라인 마케팅 기술로 만든다면?
1.중소기업 마케터가 알아야 할 온라인 마케팅 기술
2.온라인 마케팅이 어려운 3가지 이유
3.억대매출로 연결시킨 온라인 마케팅 기술
4.파워블로거도 모르는 온라인 or 블로그 마케팅의 비밀 11가지
페이스북 알고리즘 - 에지랭크
1.친밀도 - 콘텐츠 발행자와의 상호작용 정도 ==>> 댓글,좋아요 등의 반응이 많아야 그 사람과의 친밀도가 올라간다.
2.가중치 - 상호작용 중에도 점수를 더 주는 활동 ==>> 좋아요보다는 댓글활동에 가중치를 더 준다.
3.최신성 - 최근글일수록 점수가 높다.
RSS리더추가 - 구글리더,한RSS리더 등
페이스북 팬페이지 꾸미는 아이프레임 앱 - 팬페이지 메이커
페이스북 앱 소개 - AppBistro
트위터 클라이언트 - 트윗덱 TweetDeck,트위카 Twicca,트윗 애드온즈 Twitaddons(모임,커뮤니티),팔로우케이알 Followkr.com(RT순위확인)
링크추적 - 단축링크 및 통계 확인 가능
Goo.gl 접속 ==>> 페이지주소 Shorten ==>> 생성된 Goo.gl/주소 사용
SNS 활동 점검 및 평가
1.하루에 올라오는 자체 컨텐츠양은 적당한가?
2.특정시간에만 집중해서 글을 올리지 않는가? ==>> 기계적인 운영이 되면 안된다.
3.링크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며 콘텐츠에 이상이 없는가?
4.트위터 및 페이스북의 리트윗,좋아요 점검 및 평가
5.팔로워,팬들에게 빠른 시간에 응답하는가?
6.글이 짧거나 길지 않은가? ==>> 소셜SNS 매체의 특성을 이해해야 한다.
7.링크주소 ==>> 트위터의 경우 - 단축주소 사용
8.프로모션이 너무 빈번하지 않은가? ==>> 과도한 홍보는 금물
9.팔로워,팬들이 정상적인 사용자들인가?
페이스북 비즈니스 소셜마케팅 FaceBook Social Marketing 예시
유니클로 Uniqlo
팬페이지 프로필 이미지 - 브랜드 로고나 브랜드 메세지가 아닌 고객의 메세지 활용
==>> 이 주의 팬 The Fan of the Week (고객에게 흥미로운 경험을 제공해서 참여율을 높여라)
내게 말하라. 그러면 잊어버릴것이다.
내게 보여주어라. 그러면 기억할지도 모른다.
나를 참여시켜라. 그러면 이해할 것이다.
세스 고딘
"페이스북 FaceBook 에서 많은 친구를 사귀는 것은 가치가 없다.왜냐하면 그들은 당신의 진정한 친구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들은 단지 무시하기 버튼을 누름으로써 당신의 마음을 상하게 하고 싶지 않은 사람일 뿐이다."
==>> 결국 세스 고딘의 이 말은
'팬,팔로워,이웃,방문자 등에 의존해서 무의미한 숫자를 채우기보다는 작은 숫자라도 소통을 통해서 다가가는 것이 느리지만 현명한 선택이자 소셜마케팅의 정석 이다.'
라는 의미가 아닐까?
출처 :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6805705
'Review > Marke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이버의 비밀 풀기: SEO 최적화 종합 가이드 (0) | 2023.07.26 |
---|---|
카카오 스토리 채널 마케팅 - 3300만 모바일 고객을 잡는 비법 (0) | 2014.11.23 |
캐시버타이징 - 당신이 지갑을 열어야 하는 101가지 이유 (0) | 2014.11.03 |
입소문의 기술 - 광고에 의존하지 않는 공감형 마케팅 (0) | 2014.10.30 |
킬링 포인트 Killing Point - 전쟁같은 광고 경쟁에서 승리하는 기획 실전 메뉴얼 (0) | 2014.10.29 |